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에게 한글가르치기: 원시에서 최첨단으로. 머신러닝. 1일차.

Science

by 뇩커어 2021. 12. 24. 17:58

본문

반응형

엑셀의 한글 학습 원시모델

엑셀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있다. 아직 3형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녀석을 다독이고 있다.

랜덤 추출로 각각 10개의 변수를 정하고 조사도 랜덤 추출로 두었다. 당연히 주어명사가 조사를 맞게 붙이지 못하고 있다. 변수지정이 아닌 경험에 의한 학습이 가능하다면, 엑셀의 인지 기능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았다. 매크로 기능으로 무한 반복시켜보고, 레벨을 필드로 나누어서 정답에 가까운 구문을 보여주게 할 예정이다. 공식이 아니라 확률로 답을 찾는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행 횟수가 늘어날 수록 어색한 구문이 줄어든다면 학습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일주일 안에 3형식 문장을 다 가르쳐 줄 수 있을까 싶으다.

 

매크로는 엑셀이 학습하는데 기본이다.

받침이 있는 단어와 없는 단어의 인식으로 둘 수도 있고, 명사와 조사의 일반적인 규칙을 조건문으로 만드는 것도 빠른 방법이다. 근데, 그건 머신러닝은 아니다. 두괄식 진리체계가 아니라 반복학습을 시켜야 한다.

매크로로 시행횟수를 루프로 돌리고, 결과 값의 점수를 환산하여, 높은 값을 선정하게 한다, 다만 오차의 범위를 넓혀서 비슷한 결과 값을 서로 경쟁하게 한다. 

 

경쟁의 승패는 크롤링과 사용자의 정답률을 근거로 다시 산출하여 결정한다.

크롤링의 웹페이지 검색과 결과값을 비교하여, 스스로 확률을 계산하게 한다. 계산공식은 최소 3가지 이상을 두고, 램덤으로 결정한다.

사용자의 정답률은 가산점을 준다.

 

----------------------------------------------------------오늘은-----그만하고 자자--------------------------------------------

관련글 더보기